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쿨엔조이









사이트 내 전체검색









 

리뷰게시판 내용

공식리뷰 | ★ 쿨엔조이 배틀필드 4 옵션 타협 가이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쿨엔조이벤치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친구등록 차단등록 작성일13-10-31 18:38 조회2,566회 댓글0건

본문


 


   쿨엔조이 배틀필드 4 옵션 타협 가이드
83e9d7c855dd102c6e3e499234d7365d22228.jp
 

VGA 성능 테스트 결과 최고 옵션 적용시 배틀필드 4의 시스템 요구 사양은 매우 높은 편에 속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모든 게이머들이 풀옵션을 적용해서 게임을 즐길수는 없는 노릇. PC 게임을 즐겨하는 유저
들이 가장 선호하는 그래픽 카드 라인업은 바로 메인스트림~퍼포먼스급에 속하는 모델이기 때문에 해당 모델
에 초점을 맞추어 각 그래픽 옵션의 특징을 정확히 파악하고 화질 대비 퍼포먼스가 우수한 방향으로 옵션 타협
가이드를 세워보고자 한다.

본 페이지에서 필자가 추천하는 옵션 타협의 방향성은 배틀필드 4 의 비주얼적 특성은 최대한 살리되 체감 화질
면에서 큰 차이가 나지 않는 옵션은 하향 조정하고 화질 대비 퍼포먼스가 낮은 옵션의 품질을 낮추어 게임 본연
의 매력을 유지하면서도 성능을 향상 시키는 것이다.

자신의 시스템 사양이 최고 수준의 사양이라면 옵션 타협은 전혀 관심없는 이야기가 될수도 있겠으나, 하이엔
드급 모델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라도 분명 높은 사양으로 인해 프레임에 대한 욕심은 분명히 있을 것이라 판단
된다. 지금부터 필자가 추천하는 옵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쿨엔조이 배틀필드 4 옵션 타협 추천 표


2b6c04f922f76bffe685211351589c0522228.jp

9c95499d080a4acce61c8b19267f5dd922228.jp




* 쿨엔조이 배틀필드 4 주요 옵션 타협 도움말


화질 향상 체감이 좋은 옵션은 살리고 ↑ 
화질 대비 퍼포먼스 요구량이 높은건 죽이고 ↓



02eda6d6cb6774c032832cad7c9331bb22228.jp

aed946715a77e779680273b8abe0049b22228.jp

(1) 텍스쳐 품질

텍스처 품질은 최고와 높음의 차이를 육안으로 식별하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옵션명만
봐서는 텍스처 해상도를 결정짓는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텍스처 해상도 보다는 텍스처의 음영
이나 깊이감(Z축)을 느낄 수 있도록 표현력을 강화하는 옵션으로 중간 옵션부터는 음영 표현
력이 확연하게 떨어지게 된다. 또한 옵션을 낮춘다고 해서 퍼포먼스가 확 좋아지는 옵션도
아니기 때문에 높음 옵션을 강추!!





(2) 텍스처 필터링

텍스처 필터링은 간략하게 설명하면 3D 게임에서 카메라 앵글에 의해 왜곡되는 텍스처
(카메라에서 먼곳일수록 왜곡이 심해진다) 가 선명도를 유지할수 있도록 필터링을 걸어주는
것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방식인 AF 는 Anisotropic Filtering 의 약자로 배율이 높아질
수록 먼곳에 있는 (FPS 게임이라면 바닥 텍스쳐에서 가장 쉽게  구별할 수 있다) 텍스처가 더욱
더 선명하게 보이게 된다. 또한 텍스처 선명도가 상승하는 것은 어느정도 체감이 가능하지만
퍼포먼스는 크게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어지간하면 고옵션을 유지하는 것이 체감 화질에 좋다.

 





127547c152527fcd0574de2bfc52a79e22228.jp

786d635092597f160dd5eade52358b0322228.jp

(3) 조명 품질

조명 품질이라고 되어 있지만 실상은 그림자 퀄리티에 영향을 끼치는 옵션이다.

대부분의 3D 게임이 그러하듯 품질이 낮을수록 그림자 경계면에 적용되는 소프트 섀도우 기술
이 제외되고 해상력도 낮아서 굉장히 거친면을 보이게 된다. 육안으로 결코 보기 좋지 않다.

중간 옵션부터는 부드러워진 경계면을 자랑하지만 다소 뭉뚱그린 듯한 표현에 디테일이 살지
못하고 최고 옵션으로 갈수록 선명하고 부드러운 그림자 품질을 보여주게 된다. 그림자 옵션
은 항시 그렇듯 퍼포먼스 부문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기 때문에 한단계 낮은 옵션인
높음 옵션을 추천한다.





(4) 메시 품질

메시 품질은 거리에 따른 오브젝트 표현력을 조절하는 것으로 메시 품질을 낮추게 되면 먼
거리에 있는 오브젝트나 캐릭터가 보이지 않게 된다. 싱글 플레이어은 비교적 중요성이 덜
하겠지만 멀티 플레이의 경우에는 시야 확보가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높은 수준으로 유지
하는 것을 추천한다.

 


 

daf0e57b6c08303459a98f0a3c8b2a6a22228.jp

a96fbfd1c4869050a558515d8cb6c98122228.jp

(5) 안티 앨리어싱 지연 & 안티 앨리어싱 포스트

안티 앨리어싱 지연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MSAA (Multi Sample Anti-Aliasing)
방식을 말하며 설정된 배율만큼 폴리곤 경계면의 픽셀을 샘플링 하기 때문에 비디오 메모리와
GPU 연산에 대한 부담이 적지 않다. 반면, 안티 앨리어싱 포스트는 후처리 방식의 AA (예-FXAA,
SMAA, MLAA 등) 가 적용되는 것으로 폴리곤/ 알파 채널 텍스처 구분없이 모두 계단 현상을 완화
시켜주기 때문에 화질 대비 퍼포먼스가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배틀필드 4 의 경우 최고 옵션에서 안티 앨리어싱 지연과 안티 앨리어싱 포스트가 모두 활성화
되어 화질 대비 퍼포먼스가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옵션 타협을 하고자 할 때에는 안티 앨리어싱
지연을 최우선적으로 비활성화 하도록 하자. 포스트를 끄고 지연을 켜는 것 보다는 지연을 끄고
포스트를 살리는 것이 전체적으로 자연스러운 화면을 보여주게 된다.

 



 

00cf89b74b5ce9c86cad772bb21f666122228.jp

54a857164c6f2d389aee850995cea41b22228.jp

(6) 앰비언트 어클루전

앰비언트 어클루전은 주 광원에 의한 그림자 생성 외에도 각 오브젝트 모서리부의 음영 표현
(간접 그림자 라고도 표현)을 표현해주는 기술로 해당 옵션을 통해 보다 사실적이고 입체적인
표현이 가능하다.

상기 비교 스크린샷을 참조하면 아예 비활성화할 경우 각 오브젝트가 평면적으로 느껴지기
때문에 SSAO 정도로 타협하는 것이 좋다. HBAO 의 경우 음영의 대비나 그라데이션이 더욱
세밀하게 표현되지만 체감되는 화질에 비해 퍼포먼스 하락이 크기 때문에 타협을 하고자
할 때는 SSAO 정도가 적당하다.

 

설명이 길었다. 그렇다면 과연 최상의 옵션과 옵션 타협이 이루어진 환경에서의 화질 차이는 어떨지?
아래 내용에서 살펴보도록 하자.
 

 


 

 

 

* 화질 비교 스크린샷 (위: 최고(Ultra) 옵션/ 아래: 쿨엔조이 옵션 타협)

차이가 느껴지는가?? 음... 솔직히 차이는 난다. 특히 AO (Ambient Occlusion) 이 적용된 범위 라던지 멀리 작게
표현되는 폴리곤의 계단 현상 억제 능력 차이 라던지... (클릭하면 크게 감상할 수 있다.)

그러나, 아래 스크린샷으로도 배틀필드 4 고유의 멋진 그래픽을 느끼는데는 전혀 무리가 없어 보인다.
심지어 첨부된 스크린샷의 우측 상단에 출력되는 프레임을 생각해보자. -_- 장면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무려 1.7 배 정도의 성능 향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NVIDIA/ AMD 양 제조사의 메인스트림~퍼포먼스급 그래픽 카드 8 종을 선정 하여 필자가
추천하는 옵션 타협을 적용하였을때 어느 정도의 성능 향상이 이루어질 수 있는지 최고 옵션과 성능 비교를
통해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4. 쿨엔조이 옵션 타협 적용 결과 각 VGA 성능 그래프

6b2f513d73b2c471869317f0cca7014c22228.jp

주황빛 그래프는 그래프 좌측 상단의 옵션(최고 옵션) 그대로 적용하였을 때의 성능이며 하늘색 그래프는 옵션
타협이 적용되었을때의 성능을 나타낸다.

R7 260X 와 GTX 650 Ti BOOST 의 경우 기존엔 평균 30 프레임 이하의 수준이었으나 옵션 타협이 적용되면
평균 50 프레임 이상의 괄목할만한 성능 향상을 보여주게 된다.

8 종 그래픽 카드에 대한 성능 향상도를 백분율로 환산해보면 아래와 같다.


AMD Radeon R9 280X: 54.6 FPS -> 95.5 FPS = 74.9% 성능 향상 !!
AMD Radeon R9 270X: 41.2 FPS -> 77.5 FPS = 88.1% 성능 향상 !!
AMD Radeon R7 260X: 26.5 FPS -> 50.0 FPS = 88.7% 성능 향상 !!
AMD Radeon HD 7850: 32.6 FPS -> 61.1 FPS = 87.4% 성능 향상 !!

NVIDIA GeForce GTX 770: 53.7 FPS -> 94.9 FPS = 76.7% 성능 향상 !!
NVIDIA GeForce GTX 760: 44.4 FPS -> 78.0 FPS = 75.7% 성능 향상 !!
NVIDIA GeForce GTX 660: 34.0 FPS -> 62.4 FPS = 83.5% 성능 향상 !!
NVIDIA GeForce GTX 650 Ti BOOST: 30.5 FPS -> 52.5 FPS = 72.1% 성능 향상 !!


그래픽 카드에 따라 그 정도는 다르지만 최소 70% 에서 많게는 80% 를 상회하는 수준까지 성능 향상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무조건 풀옵션을 고집한다던가 혹은 시스템 사양이 충분한 유저를 제외하고는 해당 자료를 참고하여 자신에게
더욱 더 잘 맞는 화질과 성능을 선택하여 보다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보장받을 수 있을 것이다.
 


 



 

리뷰 목차
1. 쿨엔조이 배틀필드 4 정식 버전 54 종 VGA 벤치마크2. 배틀필드 시리즈 간략 소개
3. 벤치마크 방법/ 게임 옵션 설정4. 벤치마크 구간 스크린샷/ 동영상
5. 벤치마크 시스템 셋업6. [1920x1080] 그래픽 옵션별 54종 VGA 성능 측정
7. [2560x1600] 그래픽 옵션별 31종 VGA 성능 측정8. NVIDIA GeForce vs AMD Radeon 성능 비교
9. ★ 윈도우 8.1 vs 윈도우 7 성능 비교10. ★ 윈도우 7 끊김 현상 분석 및 해결책
11. ★ 쿨엔조이 배틀필드 4 옵션 타협 가이드12. 해상도/ 화면비에 따른 시야 변화
13. 벤치마크 종합 결론

처음[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다음▶마지막

쿨엔조이벤치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친구등록 차단등록 = 조승환

    274 개의 댓글 ───────────────────────

요즘 배틀필드4 하느라 쿨엔에 가끔 눈팅모드만하다 이제야 댓글이라도 다네요 ㅎㅎ 그래픽과 특히 사운드 부분에서 전작과 비교해서 확실히 좋아져서 게임에 더 몰입하게 만드는군요 아직 끝내지는 못했지만 브론즈급으로 재밌게 하고 있습니다 좋은 정보 잘 봤구요 수고하셨어요~~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그런데 저기 중간옵션 브론즈등급에 hd7750잇는데 왜 전 배틀필드하다가 중간에 모니터가 꺼지는걸까요?ㅠㅠ 사양은 i5 4670에 asrock b85m에즈윈 램4기가 윈도우7 64bit 라데온 hd7750 입니다ㅠㅠ

배틀필드 4를 재미있게 플레이 하기 위한 모든 정보가 있는 벤치마크네요.
특히 이번에 A당이 상당히 좋은 결과를 보여준다는 점과 윈도우 8.1과 윈도우 7
OS 간의 차이점이나 문제 해결 방법 등등 좋은 정보가 가득한 것 같습니다. 추천~

와 울트라랑 타협옵션이랑 별 차이를 못 느끼겠네요.. 근데 프레임 차이가 어마어마하군요 -ㅁ-;;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리뷰 잘보고 갑니다^^ 울트라랑 타협옵션이랑 그래픽을 자세히 보지 않으면 차이를 쉽게 느끼지 못하는데 프레임 차이는 엄청나니.. 대박이네요.

엄청난 리뷰 감사합니다. 이번에 680중고하나 지르는데.. 650ti와는 많은 차이가 있을듯하나 배필4는 엄청난 사양이였군요-0- 올하이옵만 잘 돌아간다면 그걸로 눈도 만족 감성도 만족할듯!

혹시 윈도우7 에어로가 켜져있다면, 에어로때문에 차이가 나는것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물론 윈도우 8.1도 에에로가 있지만 윈도우7보다 그래픽 카드 로드가 적은것이어서 그떄문에 차이나는 것일 수도 있겠습니다.

리뷰게시판 목록

  • 공지 | 기타 | 사용기 작성 관련 공지입니다. - 필독!댓글[233]

    최근 사용기 게시판에 등록되는 글 중규정에 어긋나는 글들이 굉장히 많이 등록되고 있습니다. 1. 이벤트 참여를 위한 게시글 -> 직접 구매한 제품이여도 ...

  • 공식리뷰 | 노트북 | 120Hz, G-Sync, 오버클럭까지! MSI GT73VR 7RE Titan댓글[67]

    제품 소개 오늘 살펴 볼 제품은'MSI GT73VR 7RE Titan'이다. 주요 특징을 간단히 나열하자면 17.3", 120Hz 디스플레이에 G-Sync가 ...

  • 리뷰 | 키보드 | RGB 감성의 완성 "오존 스트라이크 프로 스펙트라" 리뷰댓글[83]

    본리뷰는 다량의 사진과 고용량 GIF 파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저사양 PC및 WiFi 연결이 안된 모바일 기기는 구독을 자제해 주세요. 블...

  • 리뷰 | 사운드카드,앰프 | 캔스톤 R50! PC와 TV까지 넘본다!댓글[55]

    안녕하세요~ 폭풍이입니다. 어제캔스톤 R218과 같이 온 R50 제품입니다. 왼쪽 큰 박스가 R50 , 오른쪽 작은 박스가 R218! ...

  • 공식리뷰 | 탐방기 | ASUS 인텔 200 시리즈 메인보드 신제품 발표회를 가다~!댓글[65]

    ASUS 인텔 200 시리즈 메인보드 신제품 발표회를 가다~! ASUS 코리아는 1월 17일 강남역 모나코 스페이스에서 자사의 인텔 200 시리즈 메인보드...

  • 공식리뷰 | 메인보드 | STRIX 메인보드? ASUS ROG STRIX Z270E GAMING / Z270F GAMING댓글[64]

    ASUS ROG STRIX Z270E GAMING / F GAMING 이번 인텔 200 시리즈 메인보드의 출시와 함께 ASUS 메인보드 라인업에 상당한 변화가 있었다. 바로 ASUS...

  • 리뷰 | 키보드 | 비프렌드 체인지업 커스텀 G청축댓글[77]

    비프렌드 체인지업 커스텀이 나오기 훨씬전에 몇몇 키보드헤비사용자분중에 에픽기어서 나오는 G축에대한 글을 접한적이 있었습니다. 로지텍의 로머...

  • 리뷰 | CPU쿨러 | REEVEN OKEANOS 140mm 쌍팬 리뷰댓글[104]

    (사진 출처 : 다나와) 0. 들어가면서. REEVEN OKEANOS (+140mm 쌍팬 장착)리뷰입니다. 이번에 CPU쿨러를 업글하여 리뷰글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