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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4/07/21:03:08

: - 국내 최초의 비레퍼런스 GTX 680 !! GIGABYTE 지포스 GTX 680 OC WINDFORCE 3X

쿨엔조이벤치
고유주소 | 제목+주소



< GIGABYTE GeForce GTX 680 OC D5 2GB WINDFORCE 3X >





1. 서론

쿨엔조이 사무실에 따근따근한 신제품이 도착했다. 그 주인공은 바로 국내 최초의 비레퍼런스 GTX 680 인
GIGABYTE 지포스 GTX 680 OC D5 2GB WINDFORCE 3X 이다.

모델명에서 알 수 있듯이 일명 '기가삼팬' 으로 불리우는 '윈드포스3X' 쿨러가 장착되었으며 팩토리 오버
클럭이 적용되어 있다. 기본 클럭은 레퍼런스 GTX 680 의 베이스 클럭이 1,006 MHz 이지만 이보다 66 MHz
가 상승 하여 1,072 MHz 스펙
을 가지고 있다. 그 밖에 메모리 클럭은 레퍼런스 제품과 동일한 1,502 MHz
(유효클럭 : 6,008 MHz) 으로 확인 되었다.

비레퍼런스 쿨러가 적용된 만큼 레퍼런스 지포스 GTX 680 과 쿨링 성능 및 소음치를 중점적으로 살펴볼
것이며, 그 밖에도 강화된 쿨링 성능을 바탕으로 오버클럭 능력은 어떠한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2. 기본 스펙

 

제품 기본 스펙

제품명 GIGABYTE 지포스 GTX 680 OC D5 2GB WINDFORCE 3X (가제)
색상

청색 PCB, 블랙 쿨링 커버

크기

270mm(길이), 2 슬롯 점유

최대 사용 전력

195 w

쿨링팬

80mm 쿨링팬 x 3개

Core Clock

1,072 MHz (베이스 클럭)

Memory Clock

1,502 MHz (유효클럭 : 6,008 MHz)

문의

출시가격

미정



쿨엔조이에서 긴급히 입수한 GIGABYTE 지포스 GTX 680 OC WINDFORCE 3X 는 현재 패키지가
완성되지 않은 샘플 제품으로서 정확한 제품명은 향후 달라질수 있다. 이 점 유의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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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 형 >

 

검정색 쿨링 커버와 3 개의 팬으로 중무장한 기가바이트 GTX 680 WINDFORCE 3X !!
그 외형적 포쓰를 아래 사진들을 통해 감상해보도록 하자.

 

 





쿨러의 전체적인 외형은 우리가 알고 있는 윈드포스 3X 쿨러와 흡사하다. 윈도포스 3X 쿨러는 그래픽 카드의
길이에 따라 조금씩 다른 형태를 보이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동일한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PCB 색상은 역시나 파란색을 띄고 있다. 기가바이트의 그래픽 카드는 대부분 파란색 PCB 를 채용하고
있으며, GTX 680 역시 동일하게 적용되었다.

 

 


기판 전체를 덮고 있는 검정색 쿨러 커버는 유광 처리 되어 있어 반딱반딱 빛이 난다. 쿨링팬 역시 반투명의
연한 검정색을 띄고 있다.



 

측면에는 PCB 휨 방지 가이드가 결합되어 있으며 GIGABYTE 로고가 새겨져 있다.

 

 

방열핀을 통과하는 구리 히트 파이프 3개.

 

 


후면 브라켓에 존재하는 출력 포트는 DVI-I, DVI-D, DP, HDMI 총 4 개로 구성되어 있다.





쿨링팬 중앙에는 기가바이트 프리즘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으며, 각도에 따라 푸르딩딩 혹은 벌거죽죽한
색상을 띄며 반사된다.

 

 

벌거죽죽.

 

 

푸르딩딩.

 

 

윈드포스 쿨러 로고가 새겨져 있다. 처음엔 스티커인줄 알고 떼어 보려고 시도했으나 아무것도 떼어낼수가
없었다..(-_-)

 

 

난 달라!!!!! 8+6핀으로 구성된 PCI 보조 전원 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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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쿨링 솔루션 >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80 OC 모델에 적용되어 있는 WINDFORCE 3X 쿨러는 최근 고성능의 VGA 에 장착
되면서 이미 그 성능을 입증시켰다. 이제부터 사진읕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분리하지 않고서는 버틸수가 없다.



 

볼트 4개만 풀어내면 간단하게 분리가 가능하다. 거대한 방열판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다.

 

 


효율적인 열전도를 위해 구리 히트파이프 3개가 코어와 직접 맞닿는 방식이다.



 



메모리는 방열판에 부착되어 있는 써멀패드와 접촉하게 된다.

 

 


구리 히트 파이프 3 개가 방열핀을 관통하며 열을 전달한다.

 



PCB 상의 단자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4핀 케이블

 

 




80mm 쿨링팬을 분리해보았다. 블레이드 개수는 총 12 개로 블레이드 개수가 많을수록 전체적인 풍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고른 쿨링이 가능하다.



 

80mm 쿨링팬은 EBR (Enter-Bearing) 방식을 채탭하고 있어 먼지 유입이 최소화 되는 장점이 있다.
모델명은 T128010SU 로 쿨엔조이에서 리뷰한 기가바이트 HD 7950 TriangleCool 모델과 동일하다.



* 참조 (리뷰 4 페이지 참조)

▶ 제목: 최강을 꿈꾼다! 기가바이트 HD 7950 Triangle Cool

▶ 링크: http://www.coolenjoy.net/bbs/boardc.php?board=review&no=6686



 

전원부에 부착되어 있는 방열판이다. 레퍼런스의 경우 일체형 방열판과 접촉하는 형태이지만 기가바이트의
경우 쿨링 시스템 설계상 전원부 전용의 방열판이 부착되어 있다. 방열판 면적이 그리 큰 편은 아니기 때문에
레퍼런스 대비 어느 정도의 쿨링 성능을 보여줄지 궁금해지는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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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CB >



 

현재 출시되어 있는 지포스 GTX 680 모델은 모두 레퍼런스 기판을 채용하고 있다. 얼핏 보기에는 기가바이트의
GTX 680 윈드포스 3X 모델 역시 레퍼런스 기판을 채용한 것으로 보이나 PCB 레이아웃을 자세히 보면 조금 다른
부분을 발견할수가 있다. 아래 사진들을 통해 레퍼런스 기판과 어떠한 점이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먼저 기가바이트 GTX 680 윈드포스 3X 에 탑재되어 있는 PCB 레이아웃이다. 레퍼런스 기판과 정말 차이가
없을까? 얼마전 쿨엔조이 지포스 GTX 680 벤치마크에  등록된 레퍼런스 PCB 레이아웃을 아래 사진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자.


* 참조

▶ 제목: 황제의 귀환! NVIDIA GeForce GTX 680 케플러 벤치마크
▶ 링크:
http://www.coolenjoy.net/bbs/boardc.php?board=review&no=6982


 


이것이 바로 NVIDIA 지포스 GTX 680 의 레퍼런스 기판이다 위 사진과 비교해보면 다른 점이 크게 두가지
정도 존재하게 된다. 첫번째로 전원부의 페이즈수가 레퍼런스의 경우 4 + 2 페이즈이며 기판을 보면
GPU 전원부에 페이즈 하나가 빠져 있음을 알수 있다.

 

 


사진상에 보이는것과 같이 마치 이가 빠진 것처럼 전원부 하나가 제외되어 있다.


 


반면에 기가바이트의 경우 빠짐없이 모두 채워져 있어 5+2 페이즈로 전원부를 구성하고 있다. 이로 인해
레퍼런스 보다 더 많은 전력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특징은 지포스 GTX 680 의 GPU 부스트
기능, 그리고 오버클럭을 진행할시에 보다 높은 클럭을 바라볼수 있도록 주춧돌이 되어 준다. GTX 680 의
성능은 전력공급량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받기 때문이다. (GPU 부스트, 오버클럭은 미리 설정되어 있는
전력 허용량을 넘지 않도록 작동)

 

 

단순 전원부 페이즈수 이외에도 전원부에 사용된 부품이 다른것을 확인할수가 있었다. 레퍼런스의의 경우
홍콩 ULR 솔리드 캐패시터가 탑재되어 있는 반면 기가바이트는 일본 니치콘사의 솔리드 캐패시터가 채용되어
있다.

 

 

전원부 보강으로 인해 PCI 보조 전원 단자도 다른 구성을 취하게 된다. 레퍼런스의 경우 신선한 모양새(?)
로 적지 않은 이슈를 만들었던 복층형(-_-) 6+6 핀 구성이었지만 기가바이트는 우리에게 익숙한 기존의
형태를 따르고 있으며 6+8 핀 구성을 취하고 있다.

 

이상 레퍼런스와의 차이점을 알아보았으며 크게 3가지 부문이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더 많은 차이점이 발견될수 있겠지만 (PCB 색상등...) 기본적으로 레퍼런스 설계를 기반으로
한 보강인 만큼 언급한 3 가지 부문이 의미가 있는 차이점이라 볼 수 있다. 이제 기가바이트의 GTX
680 PCB 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이 네모난 녀석이 바로 NVIDIA GeForce GTX 680 에 탑재되어 있는 GPU다. GK104-400-A2 로 마킹되어
있으며 GK104 칩셋임을 알 수 있다. 기존의 하이엔드급 지포스 모델이 코어 전체를 히트 스프레더가 덮고
있던 형태가 아닌 코어가 노출되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코어가 직접적으로 쿨러 방열판과 접촉하기 때문에
쿨링 효율이 상승 한다는 장점은 있으나 충격에 약해지는 단점도 함께 가지기 때문에 쿨러 분해시 조심스럽게



메모리는 하이닉스(Hynix) 의 H5GQ2H24MFR R0C 모듈이 탑재되어 있다. 총 2GB 용량의 메모리가 장착
되어 있으며 1,502 MHz (유효클럭 : 6,008 MHz) 의 속도로 동작 한다. 또한 256 비트 메모리 인터페이스와
맞물려 192.3 GB/s 의 대역폭을 확보하게 된다.



 


5+2 페이즈의 전원부를 가지고 있는 기가바이트 GTX 680.


 


6+8 핀의 PCI 보조 전원 단자 구성.

 

 



레퍼런스와 동일한 출력포트 후면.



 

세부 모델명은 GV-N680OC-2GD (REV 1.0)

 

 

대만 (TAIWAN) 에서 생산되었음을 알 수 있다.

 

 


최대 4-Way SLI 를 지원 한다. 사진 상에 PCB 휨 방지 가이드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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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스템 셋팅 >


테스트 시스템 사양은 게이밍 성능에 있어 가장 우수한 모습을 보여주는 인텔 샌디브릿지 코어 i7 2600 K 를
탑재 하였으며, 일반적인 O.C 클럭인 4.5G 로 진행 하였다.

VGA 드라이버의 경우 최신 정식 드라이버인 NVIDIA GeForce v301.10 WHQL ( GTX 680 전용 )
이 사용되었으며 그밖의 NVIDIA 지포스 모델은 296.10 WHQL 버젼이 사용되었다.

 






* VGA 비교군


▲ GIGABYTE 지포스 GTX 680 The Classic D5 2GB (레퍼런스)

 


▲ EVGA 지포스 GTX 590 CLASSIFIED D5 3GB (레퍼런스)



▲ Colorful 지포스 GTX 580 D5 1.5GB (레퍼런스)



▲ SAPPHIRE 라데온 HD 7970 D5 3GB (레퍼런스)

 


▲ VTX3D 라데온 HD 7950 D5 3GB (레퍼런스)



▲ VTX3D 라데온 HD 6990 D5 4GB (레퍼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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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X.O.T 오버 클럭 테스트 >

 

이번 페이지에서는 팩토리 오버클럭이 적용되어 있는 기가바이트의 지포스 GTX 680 을 가지고 추가 오버클럭
을 진행하여 어느 정도의 성능 향상을 이루어낼수 있는지 알아볼수 있다. 기존 레퍼런스 클럭보다 더욱 높은
성능이 예상되는 바, 바로 본론으로 넘어가보도록 하자.

 

 



1. 기본 스펙

▲ GPU-Z 상의 지포스 GTX 680 스펙 (좌: 레퍼런스, 우: 기가바이트 GTX 680 OC)

 

먼저 GPU-Z 를 통해 기본 스펙을 살펴보면 코어 베이스 클럭이 오버클럭 되어 부스트 클럭까지 상승해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로 인해 픽셀/텍스쳐 필레이트 성능이 향상되었다.



 

추가적인 오버 클럭을 위해 실행한 EVGA PrecisionX 를 실행 하였다. GTX 680 의 오버 클럭은 기존 VGA
와는 달리 타겟 클럭을 직접 설정하는게 아니라 OFFSET 형식으로 추가 클럭을 지정하는 개념이다. 증가한
클럭만큼 베이스 클럭과 부스트 클럭이 더욱 상승하게 되며, 전력을 기준으로 부스트 클럭이 정해지기 때문에
POWER TARGET 수치 또한 높혀주어야 한다.

 

 



2. 오버 클럭

파워 타겟 최대값인 111% (레퍼런스의 경우 132% 까지 설정 가능) 으로 설정하였다. 3DMark 11 및
다이렉트X11 게임등을 통해 안정화가 가능한 최대 클럭은 GPU / 메모리 각각 +150 / +480 MHz 로
확인 되었다.



 


▲ GPU-Z 상의 스펙 (좌: 기가바이트 GTX 680 OC 기본, 우: 기가바이트 GTX 680 OC 추가 오버클럭)


스펙 확인을 위해 GPU-Z를 살펴보면 베이스 클럭이 정확히 150 MHz 만큼 상승해있다는걸 알 수 있다.
이로 인해 부스트 클럭도 상향 조정되었다. 과연 실제 3D 프로그램에서는 어느 정도의 부스트 클럭이 적용
되는지 3DMark 11 테스트를 통해 알아보았다.

 

* 참조

부스트 클럭은 프로그램마다 최대 클럭 수치가 다르게 적용된다. 이는 부스트 클럭을 설정하는
기준이 그래픽 카드 내부적으로 설정된 전력소모 기준이기 때문이다. 바꿔 말해서 프로그램마다
요구하는 GPU 전력 소모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부스트 클럭 수치 또한 차이가 있다. 또한 코어
온도가 낮으면 낮을수록전력 소모가 적어져 부스트 클럭 또한 더 높게 적용이 된다.

 




▲ 3DMark 11 을 구동하였을때의 모습 (EVGA PrecisionX 모니터링 툴)


상기 첨부된 모니터링툴 캡쳐샷을 보면 코어 클럭의 경우 무려 1,325 MHz 로 작동하고 있다. 물론
렌더링 구역마다 GPU 부하율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다소 낮아지는 경우도 존재하지만 레퍼런스의
경우 일반적으로 1100 MHz 내외 수준으로 부스트 클럭이 적용되고 있음을 생각해보면 무려 200 MHz
이상 높은 클럭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GPU 온도 역시 양호한 수준으로 측정되기 때문에
실사용에도 충분히 사용 가능하다.

 




3. 3DMark 11 그래픽 성능표

기가바이트 GTX 680 OC 의 우수한 오버 클럭을 토대로 비교군 VGA 를 선정하여 3DMark 11 퍼포먼스 모드
그래픽 성능 점수를 그래프로 제작하였다. 해당 표에는 오버클럭 적용시의 점수도 포함되어 있어 각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보다 쉽게 확인할수 있도록 하였다.




상기 표를 참조하면 기가바이트 GTX 680 OC 의 경우 기본 클럭에서의 성능도 놀랍지만 (HD 6990, GTX 590 을
넘겨버리는 무시무시한 점수) 오버 클럭을 하였을때는 무려 12,000 점에 육박하는 그래픽 점수를 얻어낼 수가
있었다. 오버 클럭 능력이 엄청난 HD 7970 의 경우 1.2V 에서 달성가능한 최대 클럭 (1200 MHz/ 6400 MHz)
이 적용되었을때의 점수보다도 높은 점수이다.



해당 오버 클럭값을 토대로 이후 페이지에서 등장할 게임 성능도 비교군에 포함하여 테스트 하였다.
다음 페이지에서 확인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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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 성능 테스트 >

 



기본 성능 테스트는 대표적인 3D 렌더링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3DMark 11 v1.03, 3DMark Vantage v1.10, Unigine
Heaven v3.0 이상 3 종을 테스트 하였다. 해당 테스트를 통해 다이렉트X11, 다이렉트X10 성능을 진단함은 물론
테셀레이션 성능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1. 3DMark 11 v1.03



벤치마크 결과를 살펴보면 앞선 C.X.O.T 오버클럭 결과와 마찬가지로 기가바이트의 GTX 680 모델이
그래픽 스코어와 총점이 비교군 VGA 중에서 가장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팩토리 오버 클럭이 적용
된 만큼 레퍼런스 680 보다는 확실히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HD 7970 을 1,200 MHz 까지 오버클럭한 것보다 높은 점수를 보여주고 있다.


 



2. 3DMark Vantage v1.10


3DMark Vantage 에서는 3DMark 11 과 약간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3DMark 11 에서는 기본 클럭의
기가바이트 GTX 680 OC 모델이 오버클럭을 제외한 가장 높은 성능을 보였으나 Vantage 에서는 듀얼
VGA 에 밀려있다. 물론, 그 성능 차이는 크지 않으나 최신의 그래픽 카드 답게 구형 API 인 다이렉트X10
보다 다이렉트X11 에서의 성능이 더 우수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3. Unigine Heaven v3.0

테셀레이션 성능을 측정할수 있는 Unigine Heaven v3.0 이다. 그래프는 테셀레이션 익스트림 레벨을 적용
하였을때의 성능을 기준으로 배열되었으며 역시나 오버된 기가바이트의 GTX 680 성능이 가장 높게 측정
되었다.

HD 7970 과 비교해보면 테셀레이션을 껐을경우 1,200 MHz 로 오버된 HD 7970 이 최대 오버 클럭이 적용된
GTX 680 보다 성능이 높게 측정되었으나 최대 레벨이 적용되었을때 성능이 역전되는 것으로 보아 테셀레이션
성능은 GTX 680 이 더 우수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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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성능 테스트 - 2560x1600 >


 

본격적인 게임 성능 테스트를 실시해보았다. 해상도는 하이엔드 VGA 인 만큼 2560x1600, 1920x1080 두가지
해상도에서 진행하였으며 이번 페이지에서는 2560x1600 해상도의 성능을 확인할 수 있다.

 

 



1. 에일리언대 프레데터 DX11

AVP 성능은 벤치마크툴을 이용하여 진행 하였다. 벤치마크툴의 경우 따로 옵션 설정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시스템 해상도에 따른 벤치마크만 진행이 가능하다.

결과를 보면 기가바이트 GTX 680 OC 는 HD 7970 보다 약간 높은 성능을 기록 하였다. 최대 오버 클럭
적용시 HD 6990 에 가까운 성능을 보이지만 HD 7970 1,200 MHz 보다는 낮은 성능이다.

 


 


2. 배트맨 : 아캄시티 DX11

 

 

배트맨 옵션설정은 익스트림 프리셋으로 설정 하였다. 단 라데온 그래픽 카드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PhysX 기능은 제외 하였다.

NVIDIA 에서 강세를 보이는 게임 답게 기가바이트의 GTX 680 의 성능이 그래프를 지배하고 있는 느낌이다.
특히나 최소 프레임 부문에서는 상대할 적수가 없다.


 




3. 배틀필드 3 DX11



배틀필드3 의 옵션 설정은 울트라 옵션으로 설정하였다.

기가바이트 GTX 680 OC 는 HD 7970 1,100 MHz 보다도 높은 성능을 보여주며 우수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HD 6990 에 가까운 성능이기도 하다.


 


4. 크라이시스 2 DX11

크라이시스2 역시 최대 옵션인 울트라 옵션으로 설정하였으며 DX11 패치와 고해상도 패치 역시
모두 적용된 상태에서 벤치마크를 진행 하였다.


앞선 결과와는 다르게 조금 아쉬운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기가바이트 GTX 680 OC 기본 상태에서는
HD 7970 보다 살짝 떨어지는 성능을 보이고 있다. 반면에 HD 7970 의 경우 1,200 MHz 클럭 까지 적용이
되면 GTX 590 을 누르는 엄청난 성능을 뿜어준다.

 

 


5. 더트 3 DX11



다이렉트X11 을 가장 먼저 지원했던 더트 2 의 후속작 더트 3. 게임 자체적으로 벤치마크툴을 내장하고 있어
그래픽카드 성능 측정에 용이하다. 하지만 매 벤치마크마다 연출 레파토리가 조금씩 달라지기 대문에 3회
이상 테스트 하여 평균값을 도출 하였다. 옵션 설정은 2560x1600 8xMSAA Ultra 프리셋.


더트3의 결과 또한 놀랍다. 테스트 결과를 보면 기가바이트 GTX 680 OC 는 GTX 590 에 가까운 성능을 보이며
최대 클럭이 적용되면 HD 6990 의 성능을 뛰어넘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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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성능 테스트 - 1920x1080 >

 



본격적인 게임 성능 테스트를 실시해보았다. 해상도는 하이엔드 VGA 인 만큼 2560x1600, 1920x1080 두가지
해상도에서 진행하였으며 이번 페이지에서는 1920x1080 해상도의 성능을 확인할 수 있다.

지포스 GTX 680 의 성능적인 특성을 보면 2560x1600 해상도보다 1920x1080 해상도 에서의 성능이
좀 더 높게 나온다고 할수 있다 (바꿔 말해서 고해상도로 갈수록 성능 하락이 크다) 따라서 1920X1080
해상도 성능은 2560x1600 해상도보다 비교군 VGA 대비 높다고 할수 있다. 아래 그래프로 설명이 가능하다.
각 게임에 대한 성능 코멘트는 제외 하도록 하겠다.



 



1. 에일리언대 프레데터 DX11


AVP 성능은 벤치마크툴을 이용하여 진행 하였다. 벤치마크툴의 경우 따로 옵션 설정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시스템 해상도에 따른 벤치마크만 진행이 가능하다.


 




2. 배트맨 : 아캄시티 DX11

 

배트맨 옵션설정은 익스트림 프리셋으로 설정 하였다. 단 라데온 그래픽 카드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PhysX 기능은 제외 하였다.

 

 




3. 배틀필드 3 DX11
 



배틀필드3 의 옵션 설정은 울트라 옵션으로 설정하였다.


 




4. 크라이시스 2 DX11


크라이시스2 역시 최대 옵션인 울트라 옵션으로 설정하였으며 DX11 패치와 고해상도 패치 역시
모두 적용된 상태에서 벤치마크를 진행 하였다.



 



5. 더트 3 DX11




다이렉트X11 을 가장 먼저 지원했던 더트 2 의 후속작 더트 3. 게임 자체적으로 벤치마크툴을 내장하고 있어
그래픽카드 성능 측정에 용이하다. 하지만 매 벤치마크마다 연출 레파토리가 조금씩 달라지기 대문에 3회
이상 테스트 하여 평균값을 도출 하였다. 옵션 설정은 1920x1080 8xMSAA Ultra 프리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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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도 / 소음 / 소비 전력 측정 >



28nm 공정과 함께 보다 게임 성능에 최적화된 아키텍쳐로 전력대비 성능이 매우 우수한 VGA 로 평가받는
GTX 680 과연 기가바이트의 GTX 680 OC 모델은 어떠한 모습을 보여줄지 또한 비레퍼런스 쿨러 적용으로
소음과 온도 부문은 어떠한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1. 온도, 소음 측정

먼저 아이들 상태에서의 결과를 보면 비교군을 포함한 모든 그래픽 카드가 상당히 양호한 모습을 보인다.
소음치는 40 DB 수준이며, GPU+전원부 발열 수치 또한 40도 이하로 우수한 성능을 보인다.

사실 아이들 상태에서의 전력 소모는 고성능의 그래픽 카드라도 크지 않기 때문에 온도, 소음 수치 역시
대부분의 그래픽 카드가 양호한 수준을 보여준다..

 

 

풀로드 상태에서의 측정 결과. 3DMark 11 퍼포먼스 모드를 10분간 무한루프 구동하였을때의 수치이다.
그래픽 카드간의 특징이 확 드러나고 있다.

먼저 온도를 보면 기가바이트의 경우 레퍼런스 대비 확실히 낮은 온도를 보여주고 있으나 전원부
온도가 좀 높은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레퍼런스 쿨러의 경우 일체형 방열판으로 인해 카드 전체를
덮고 있는 방열판이 코어, 메모리, 전원부의 열전도를 모두 돕고 있지만 기가바이트의 경우 전원부
전용 방열판이 존재하며 이는 레퍼런스 쿨러보다 쿨링 효율이 낮은 것으로 판단된다.

소음 수치 역시 레퍼런스 보다 우수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최대 오버클럭이 적용되었을때에도
레퍼런스보다 낮은 46.1 DB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반면 HD 7970 의 경우 실사용 가능한 최대 오버
클럭인 1,200 MHz (1.2V) 수준으로 가면 소음 수치가 크게 증가하여 무려 60 DB 를 넘기게 된다.
체감상으로도 매우 거슬리는 수준.

 

 



2. 소비 전력 측정

▲ 해당 수치는 VGA 단일이 아닌 시스템 전체 전력 소모

아이들 상태의 전력은 패스하고 풀로드 전력 소모를 살펴보자. 생각보다 높은 소비 전력을 보이고 있다.
레퍼런스 GTX 680 의 경우 HD 7970 보다도 낮은 282 W 수준을 보이고 있지만 기가바이트의 경우 기본 클럭
에서도 322 W 수준의 전력 소모를 보이고 있다. 최대 오버 클럭 적용시에는 344 W 로 큰 폭의 증가는 없었지만
기본 상태에서의 소비 전력이 레퍼런스 대비 + 40 W 수준으로 높다고 볼 수 있다.

전원부 페이즈 증가로 보다 높은 전력을 사용하는 것으로 판단되며 이는 높은 전력을 끌어와 오버 클럭과
GPU 부스트 등에서 더 높은 성능을 얻을수 있는 이점이 있지만 반대로 소비 전력 증가라는 단점을 껴안게 된다.

HD 7970 의 경우 오버클럭에 따른 소비 전력 증가가 매우 큰것으로 나타났다. 1.2V 인가된 1,200 MHz 의 경우
무려 440 W 수준의 전력 소모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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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GABYTE GeForce GTX 680 OC D5 2GB WINDFORCE 3X >





지금까지 GIGABYTE 지포스 GTX 680 OC D5 2GB WINDFORCE 3X 제품에 대해 살펴 보았다.

본 제품은 레퍼런스 기판 설계를 바탕으로 전원부 품질을 강화하고 저소음과 강화된 쿨링 성능을 보이며
보다 고급형 제품을 지향하는 유저에게 꼭맞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강화된 전원부로 인하여
PCI 보조 전원 단자도 6+8핀 구성을 취하고 있다. 이러한 특성들과 맞물려 오버클럭시에도 레퍼런스
대비 평균적으로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할수 있으며 최대 오버클럭 적용시 성능 향상 또한
레퍼런스 대비 20% 내외 수준으로 매우 우수한 능력
을 자랑하였다. 쿨엔조이 자체 테스트에서도
대부분의 레퍼런스 GTX 680 베이스 클럭이 1,200 MHz 를 넘기지 못했으나 기가바이트는 1,222 MHz
에서 안정화가 가능
하여 부스트 클럭 적용시 1,300 MHz 를 상회하는 놀라운 모습을 보여준다.

팩토리 오버 클럭이 적용되고 보다 정숙해진 소음치와 더 낮아진 코어 온도등 장점으로 가득찬 모델이지만
단점 또한 존재한다. 앞서 설명한 특성때문에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전력소모 증가 부분 (레퍼런스 대비
+40 W 수준) 이 있으며 쿨링 시스템 변경으로 인해 전원부 온도가 적지 않게 높아지게 되었다.
이러한 부분은 오버클럭시 주의를 요하는 부분이며 유저 입장에서는 자신의 시스템 쿨링 환경에 보다
신경을 써야 하는 것으로 아쉬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아직 패키지나 구성품이 나오지 않아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분석이불가하지만 제품 자체로 보았을때는 충분히 매력적인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국내 시장에 출시되어 있는 GTX 680 이 모두 레퍼런스 제품이고 곧 출시를 앞둔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80 OC WINDFORCE 3X 의 경우 레퍼런스와 달리 다양한 특성과 장점으로 무장되어 있는 만큼
가격대만 적절하다면 높은 선호도를 가질 것으로 판단된다.

 


 



● 팩토리 오버 클럭 적용으로 더욱 높아진 성능 (싱글 최강을 넘어 전세대 듀얼 GPU를 넘보는 성능)
● 레퍼런스 대비 보다 강화된 쿨링 시스템 (GPU 발열 / 소음 모두 상대적 우위)
● 레퍼런스 대비 전원부 품질 강화 (GPU 페이즈 보강 및 유명 브랜드 캐패시터 탑재)
● 강력한 오버클럭킹 성능 (전력 공급에 보다 용이한 구조로 보다 높은 오버 클럭 가능성 높아짐)

 

● 쿨링 시스템 변경으로 인한 레퍼런스 대비 높은 전원부 온도
● 약 40W 증가한 풀로드 전력 소모

 

 


최강 성능을 또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킨 GIGABYTE GeForce GTX 680 OC D5 2GB WINDFORCE 3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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